[C]쓰레기값(garbage value)은 왜 생길까?
C언어를 배우면 쓰레기값이란 것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 쓰레기값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는 듣지 못하고 'x = 0처럼 초기값을 넣어서 쓰레기값이 뜨지 않게 할 수 있다' 를 배우죠. 만약 자바만 배우셨거나 자바를 배우셨다면 쓰레기값이란 것은 듣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자바에서는 쓰레기값이란 것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죠. 언어마다 쓰레기값 발생에 차이가 있는데, 쓰레기값은 왜 뜨는걸까요?
모든 프로그램은 RAM이라 불리는 메모리에 올라가게 됩니다. 이때 램에 특정 값을 할당한다면 쓰레기값은 볼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int x;처럼 변수 선언만 한다면 이는 언어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옵니다. 이런 결과가 나오는 이유는 각 언어가 결정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C의 경우 초기값이 없다면 해당 변수에 값을 대입하지 않음으로써 프로그램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실제 성능 상향에 있어서 유효한 수준은 아닙니다. '잠을 5분 더 잤을 때 회복하는 피로량' 와 비슷합니다)
반면에 자바에서는 모든 변수에 언어가 지정한 초기값을 넣어줍니다.(대부분 초기값은 0)
초기값을 넣어줌으로써 C처럼 쓰레기값이 뜨지는 않겠지만 초기값을 넣어준 만큼의 속도 지연은 발생할 것입니다.
어떤 것이 더 좋다고 말하는 것은 애매합니다.
C는 속도를 위해, 자바는 편의를 위해 초기값을 넣는가 넣지 않는가를 결정한 것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C에서도 초기값을 넣는 경우가 하나 있습니다.
전역 변수나 static 변수를 선언했을 경우 초기값을 0으로 반드시 넣어주는데요.
이를 생각해보면 전역 변수나 static변수는 한번 값을 잘못 넣으면 프로그램이 무너지기 때문에
안전성을 속도보다 우선시해서 넣어준 것 같습니다.
참고로 편의를 위해 미리 특정 값으로 초기화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디버깅 상태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경우 컴파일러가 개발자가 실수했음을 눈치챌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스택 영역 전체를 임의의 값을 지정해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발자는 메모리 값이 0xCBCBCBCB가 출력될 경우 포인터 오류가 있음을 알 수 있 수 있게 됩니다.
일부 사례를 제외한다면, C에서의 쓰레기값은 언어에서 아무 것도 하지 않았으므로 메모리에 있는 임의의 값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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