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게 쓰는 글

컴공생 노트북 알아보기

khao 2017. 4. 22. 03:43

돈 쓰는 일은 항상 즐겁습니다. 물건을 이것 저것 사다보면 쇼핑 중독이 괜히 생기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컴퓨터공학(이하 컴공)을 전공하는 학생이라면 노트북은 절대적으로 필수불가결한 물건입니다.

수업 때 짠 코드를 USB에 넣기엔 너무 귀찮고, 과제가 오늘 짠 코드에서 추가하는 과제라면 노트북을 안 사고 다닐 수가 없습니다.

반드시 살 수 밖에 없는 노트북. 개인적으로는 아무거나 사도 인내심과 함께라면 코딩하는 데는 대부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학과 때문에 직업을 얻고 인내력을 잃지 않도록 컴공의 노트북에 대해 정리합니다.


1. 노트북은 최소 i3

물론 i3라는 기준은 한 번 노트북을 샀을 때 대학교 4학년까지 사용한다는 가정 하에 선택한 기준입니다. 4년을 다니는 학교라면 최소 세 세대의 CPU가 출시됩니다. CPU가 출시될 때마다 프로그램 요구 성능이 팍팍 높아지는 것은 아니지만 안드로이드 프로그램 코딩같은 경우 최소 i3는 되어야 애뮬레이터 돌려가며 할만합니다. 그리고 학과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리눅스를 가상으로 사용하는 VMware같은 프로그램을 돌리려면 역시 i3은 되어야 합니다.

성능은 항상 다다익선입니다. i3보다 좋은 CPU를 쓸 경우 등교가 운동이 되거나 지갑이 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우리끼리 정한 최소한의 기준인 것이죠. 그리고 CPU를 i3정도로 맞췄다면 그 다음은 SSD나 램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효율이 좋습니다.


2. 용량은 최소 128기가

128기가보다 작은 용량은 1학년 때까지만 해도 쓸만합니다. Visual Studio 하나 설치하고  워드, 한글 설치하면 딱히 할 일이 없을 테니까요. 하지만 학년 하나 올라갈 때마다 이것저것 덕지덕지 설치하다보면 용량은 남아나질 않습니다. VS, 이클립스, VMware,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MySQL 등 참 많습니다. 내가 한 과제물이라도 노트북에 넣고 다니고 싶다면 용량은 128기가가 되는 것이 좋습니다.


3. 키보드를 잘 고르자

노트북은 기본적으로 들고 다니는 제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서는 USB 키보드를 사용해도 학교에서는 노트북 키보드를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키보드가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정말 중요합니다. 혹시 전과하시고 싶으시던 컴공인들은 키보드를 바꿔보시면 마음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키보드는 먼저 배열을 봐야 합니다. 키보드 단축키가 회사마다 다른 것은 이해하지만 키 배열이 다른 것은 나중에 노트북을 바꿀 때 잦은 오타의 원인이 됩니다. 습관 교정하면 줄어들겠지만 처음부터 괜찮은 키 배열의 노트북을 산다면 이런 일에 시간 쓸 필요가 없어집니다.

내가 집에서 쓰던 키보드와 비슷한 키 배열을 가진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괜찮은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두 번째는 키감입니다. 키보드마다 눌러야 하는 힘이 다릅니다. 맥북의 버터플라이 키보드의 경우 정말 약하게 눌러도 인식합니다. 그리고 키감이 되게 얕습니다. 이런 얕은 키감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맥북을 써야겠지만 모든 사람이 이런 키보드를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레노버 노트북의 경우 맥북과는 다르게 키감이 엄청 깊습니다. 그래서 힘도 더 들어가는 편이죠. 이런 키감을 싫어하는 분들은 사용하면 손가락 아프다고 싫어하십니다.


4. 화면 정말 중요하다

"무조건 IPS!"를 외치진 않습니다. IPS가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비싸면 못 사는 물건이죠. TN 패널에서도 좋은 제품은 저가 IPS보다 괜찮은 경우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글레어, 논글레어를 구분해서 사는 것은 중요합니다. 글레어는 화면에 빛이 반사되는 화면을 의미합니다. 글레어 화면은 논글레어보다 살아있는 색감과 선명도를 보여줍니다.

(다르게 말하면 과장되게 표현한다고 할 수 있지만 그렇게 되면 켈리브레이션부터 시작해서 끝이 없어지기 때문에 논외로 하겠습니다.)

본인의 눈이 쉽게 피로해진다면 글레어 패널을 가서는 안됩니다. 빛 반사가 적은 논글레어를 가셔야 길이길이 코딩하실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 논글레어를 선택하시게 되면 글레어 패널을 쓸 때보다는 화면 밝기를 올려서 사용하게 됩니다. 글레어 패널 안에 막을 입혔기 때문에 좀 더 어두울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눈이 매우 체력적으로 뛰어나다면 더 예쁜 색감을 위한 글레어 패널 선택도 나쁘지 않습니다.